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 방법 3가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 방법 3가지

이 글에서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 방법, 그리고 환전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정부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경제의 발전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상품권입니다. 정부 또는 지자체 행사의 시상식에서 부상이나 재난지원금, 또는 명절을 앞두고 선물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물 또는 지원금으로 들어온 온누리상품권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좋은 상품권이라고 생각되면 더 구매 해야겠죠?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3가지와 환전 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은 지류 온누리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 3가지가 있는데, 종류에 따라 쓸 수 있는 사용처가 다릅니다.

     

    1. 전통시장 통통 

    전국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 특성화 시장 내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① 통통 홈페이지 접속  ② 원하는 가맹점 찾기 ③ 온누리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중 선택 ④ 주소 선택 후 시장명, 점포명, 품목명 중 선택 후 검색

     

    2. 온누리마켓

    온누리마켓에서는 온누리 전자상품권 가맹시장과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온누리마켓 홈페이지에서 지역과 지자체를 선택하면 아래 가맹시장의 이름이 나옵니다. 원하는 시장을 누르면 지도와 함께 온누리상품권 상품권의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1. 전자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온라인)

    온라인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전    자
     상품권
    우체국 전통시장, 온누리시장, 현대이지웰,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FISH SALE, 인터파크 비즈마켓, 사람풍경 온누리장터, 경남몰, G마켓, 옥션, 인더마켓, 온누리굿데이
     모바일
     상품권
    현대이지웰, 인터파크 비즈마켓, 경남몰, 놀러와요시장, 인더마켓, 온누리굿데이, 가치삽시다, 장보다, 꼼지락배송, 위메프 오, 장봄, 종량제.com, 배달올거제, 허니비즈, 장봐요

    현재 온누리 전자상품권은 12곳,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15곳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옥션과 G마켓에서는 온누리상품권으로 구매가능한 상품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매전에 상품 상세페이지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전자상품권의 경우 사용 전에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ISP 등록해야 사용가능합니다.

     

     

    2. 지류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오프라인)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는 위의 사진처럼 사용가능한 상품권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통시장 통통온누리마켓 홈페이지에서 갖고 계신 상품권의 사용처를 미리 확인하고,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의 편의점, 주유소, 마트에서 사용 가능하므로 온누리상품권 편의점, 온누리상품권 주유소로 직접 검색해서 가맹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3가지

    온누리상품권은 지류 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 3가지가 있는데, 종류에 따라 구매 방법이 다릅니다. 온누리상품권의 할인 혜택, 구매 한도, 사용 기간과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현금과 공무원복지카드, 법인카드로만 구매가 가능하며, 개인카드로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법인의 경우 BC법인 포인트로 전자상품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 할인 혜택 :  지류상품권과 전자상품권 5%, 모바일상품권 10%, 법인의 경우 할인 혜택이 없습니다.

    ■ 구매 한도 : 개인의 경우 지류상품권과 전자상품권 50만원, 모바일상품권 70만원까지 가능하고, 법인의 경우 한도가 없습니다. 구매한도를 초과해서 구매가 가능한데,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사용 기간 : 발행연도로부터 5년 (발행연도 표기는 상품권 뒷면 왼쪽 하단에 표기)

    ■ 현금영수증 : 교환증서의 유가증권으로서,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합니다.

    ■ 잔액현금교환 :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에만 잔액을 현금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 상품권 판매취소 : 판매 당일 판매점에서 구매자 본인만 할수 있으며, 상품권 권종간의 교환은 불가합니다.

    ■ 법인카드 및 공무원 복지카드 가능 은행
    · 새마을금고·신협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전 카드 사용가능 (단, 카드단말기 설치 지점에 한하여 가능)
    · 우체국 : (법인카드) 전 카드 사용가능, (공무원 복지카드) 우체국 전용 공무원 복지카드만 가능
    · 기업은행·우리은행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BC계열 제휴 카드만 가능
    · 경남은행·대구은행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BC계열 자사 카드만 가능 
    · 광주은행·부산은행 ·NH농협 ·수협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자사 카드만 가능
    · 전북은행·국민은행·신한은행 : (법인카드) 자사 카드만 가능,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불가
    · 하나은행 : (법인카드) 및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불가

     

    1. 지류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지류 온누리상품권은 본인 신분증을 갖고, 은행 및 금융기관에 방문해서 현금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1인의 월 구매한도는 50만 원 이며, 구매액의  5%가 할인됩니다. 단, 구매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나은행, 수협은행, IBK기업은행, MG새마을금고, 우체국, NH농협은행, 신협, 수협, BNK경남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BNK부산은행, 대구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16곳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농협중앙회(농협은행)은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지만, 지역농축협(지역농협)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2. 온누리 전자상품권 구매 방법

     

    전자 온누리상품권도 본인의 신분증을 갖고 은행 및 금융기관에 방문해서 현금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지류 온누리할인권과 마찬가지로, 1인의 월 구매한도는 50만 원이며, 할인율은 5%입니다.

     

    비씨카드,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대구은행, 우리은행 등 7곳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3.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방법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참여 금융기관 또는 간편결제사의 앱(APP)에서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하거나 가맹점의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금해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의 구매한도는 1인 월 70만원, 할인율 10%로 상품권 중 혜택이 제일 좋습니다.

     

    (농협)올원뱅크, (경남)투유뱅크, (광주)스마트뱅킹, (대구)IM뱅크, (부산)썸뱅크, (전북)뉴스마트뱅킹, 머니트리, 비풀제로페이, 체크페이, 페이코, 유비페이, 신한은행(sol), 핀트, 핀크, 제로페이 온, 티머니페이, 제로페이010, 시럽 스마트월렛, 우리은행(won), 콕뱅크, 하나원큐 등 21곳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환전 방법

    1. 지류 온누리상품권 환전 방법

    전통지장 및 상정가 온누리상품권 종류

    지류 온누리상품권을 환전하려면 신분증을 갖고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별도의 가맹 등록 여부 확인과 절차를 걸쳐서 현금화가 되는데, 환전 수수료는 3.8%입니다.

     

    온누리상품권 환전이 가능한 곳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은행, 수협은행, 수협, 신협,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등 16곳입니다.

     

    2. 전자상품권과 모바일상품권 환전 방법

    온누리 전자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별도의 환전 절차없이 자동으로 환전이 이루어집니다.

     

    환전수수료는 전자상품권 3% 초반, 모바일상품권 1.5%가 부과되고, 결제일 2~3일 후에 가맹점으로 현금이 입급됩니다.

     

    온누리상품권과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 재충전 및 신규 발급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 재충전 및 신규 발급 이번 글에서는 2022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 3가지 및 사용처 - 재충전 및 신규 발급에 대해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아보겠습니다.

    jorba.tistory.com

     

    문의처

    온누리상품권 관련해서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온누리상품권 통합문의처 :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
    · 전자상품권 통합문의처 : BC카드 고객센터 ☎1588-4000
    · 모바일상품권 문의처 : 제로페이 고객센터 ☎1670-058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