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발급

 

안녕하세요. ^^

이번에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vs 주민등록초본

등본이야? 초본이야?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때마다 항상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주민등록표에 있는 세대원 전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인데요. 이에 반해, '주민등록초본'은 세대 안에 본인에 해당하는 정보만 담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학교, 회사, 은행 등 대부분 등본을 필요로 하지만, 어떤 문서를 제출해야 하는지 발급 전에 꼭 확인해 보세요.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준비물

예전에는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직접 가야 발급이 가능했지만, 요즘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편안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와 개인 프린터, 두 가지입니다. 참고로, 회사나 PC방 등의 공용 프린터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 인터넷 발급 방법

다음 등 포털싸이트에서 '정부 24'를 검색하거나, 링크를 걸어놓은 '정부24 바로가기' 로 접속하면 됩니다.

 

 

1. 첫화면에 보이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2.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 즉시 처리 / 방문 시 1통(400원), 인터넷 무료 / 본인 또는 대리인(온라인은 대리인 신청불가)

- 인터넷 신청은 본인에 대해서만 가능 /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된 경우 인터넷 무료 발급 / 우편 발급 가능

 

 

 

 

3-1.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있으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해야 하면, 회원가입 시에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3-2.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했을 경우의 방법을, 천천히 설명드리겠습니다.

 

 

 

4. 개인(내국인)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에 동의합니다 체크하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의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5. 주민등록상의 주소의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합니다.

 

 

 

6. 발급형태를 발급과 선택발급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제출 용도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발급을 선택할 경우 주민번호 뒷자리도 같이 표시가 됩니다. 근래에는 개인정보보호를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뒷자리를 감추고 제출하는 것을 원하는 기관이 많으니, 발급 전에 표시여부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7. 공인인증서 창이 뜨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해도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야합니다.

 

 

 

8. 공인인증을 마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옵니다. 문서출력을 선택해서 프린터로 출력하면 완료됩니다. 

 

 

 

9. 집에 프린터가 없어서 출력을 못하시는 분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셔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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