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의 학자, 마이유리 응고시바타나는 라오스를 이렇게 표현했다고 한다.
'과거와 현재가 한 자리에서 만나는 곳, 라오스'
왓 시엥통을 비롯한 무수한 사원과 불상을 보며 영화로웠던 과거를 보았다.
그렇담 현재는 어디 있는가, 더우기 한 자리에서 만나는 곳이라.
그 곳을 찾아 마빡이 여행은 계속된다.
왕궁 박물관(Haw Kham)
1904년 시사왕웡(Sisavang Vong) 왕과 왕족들의 주거지로서, 즉 왕궁으로 건축되었다.
1959년 왕이 죽자 그의 아들 사왕왓 따나(Savang Vattana)가 왕관을 물려 받으며 계속 거주하였으나
1975년 공산혁명 이후 왕의 존재 자체가 없어지면서(왕과 가족은 라오스 북부로 유배되었다고 한다. 그 후로는 깜깜무소식)
왕궁으로써의 기능도 없어지고, 다음해 박물관으로 재 탄생하게 되었다.
입구의 큰 홀에 인디아, 캄보디아, 라오스 등에서 만들어진 희귀한 불상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란쌍 왕가의 유품과 종교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1904년 시사왕웡(Sisavang Vong) 왕과 왕족들의 주거지로서, 즉 왕궁으로 건축되었다.
1959년 왕이 죽자 그의 아들 사왕왓 따나(Savang Vattana)가 왕관을 물려 받으며 계속 거주하였으나
1975년 공산혁명 이후 왕의 존재 자체가 없어지면서(왕과 가족은 라오스 북부로 유배되었다고 한다. 그 후로는 깜깜무소식)
왕궁으로써의 기능도 없어지고, 다음해 박물관으로 재 탄생하게 되었다.
입구의 큰 홀에 인디아, 캄보디아, 라오스 등에서 만들어진 희귀한 불상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란쌍 왕가의 유품과 종교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왕국 박물관 옆 오래된 황금 사원에 수많은 사람이 들고난다...
현대인이 오래된 유적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씨고쎘다. 고로 아직 부족하다.
황금사원 앞에서 절규하는 칠룡(七龍)
무지한 MB때문에 절규하는 우리의 마음을 룡케 아셨던가.
다시 거리로 나선다.
길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근대 프랑스풍의 건물이 이 바닥의 실세(實勢)다.
그렇담 거리의 실세는?
빵~ 빵~ 톡톡이 나가신다. 냉큼 길을 비키시오!
모두가 나를 보고 웃으니
도대체 누구와 눈을 마주쳐야 할지 난감하도다.
길가는 스님들은 아시는가? 그 곳을.
높은 곳에 오르면 보이려나.
'신성한 언덕'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푸시(Phu Si)에 올라간다.
와우~ 루앙프라방이 한 눈에 들어온다.
보드란 산능선이 도시를 포근히 감싸고 메콩은 감미롭게 노래하니
그 안의 사람들이 어찌 生에 대해 너그롭지 않을 수 있으리오.
메콩강의 석양을 보러 온 수많은 사람중에 한 사람
석양을 온몸으로 담고 있는 저 이가 유독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은 무엇이련가.
無言. 말을 금하고 그저 바라본다.
온 세상을 붉게 물들이지 않고 은은히 적시며
저 홀로 스러지는 석양을
바라본다.
어둠은 서서히 내리고, 존재의 실루엣은 더욱 짙어진다.
빛을 잃은 세상을 또 다른 빛이 밝혀준다.
그 빛과 빛의 경계에서, 과거와 현재는 한 자리에서 만나고
삶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