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바이칼 #13] 바이칼 호수의 모든 것, 바이칼 생태박물관





추적추적 내리는 빗길을 따라 리스트비얀카에 있는 바이칼 생태박물관을 찾아간다.

바이칼 생태박물관은 바이칼 호수와 호수에 살고 있는 다양한 동식물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또한 바로 옆에 동바이칼 호수 늪 연구소가 있어 보호와 연구도 함께 하고 있다.


바이칼(Baikal) 호수

바이칼(Baikal)은 동 시베리아의 남부, 러시아 연방 부랴티야 자치 공화국과 이르쿠츠크 주에 걸쳐 있는 호수이다. 2,500~3,000만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호수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최고 수심이 1,637m로 세상에서 가장 깊은 내륙호(湖)이다.


'바이칼'이라는 명칭의 기원

옛적부터 바이칼 주변에 살았던 사람들은 각 민족 나름대로 호수의 이름을 지어 불렀다고 한다. 중국의 연대기에는 '텐기스', '텐기스-달라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부랴트, 몽고인들은 '바이가왈-달라이' 즉 '큰 물'이라고 불렀다. 기록상에는 정확하게 '바이칼'이라고 부른 적이 없는 것이다. '바이칼'이라고 불리게 된 가장 유력한 기원은 다음과 같다.

최초에 시베리아를 개척했던 러시아인들은 에벤키(동 시베리아의 소수민족)이 쓰던 '라무'라는 명칭을 따라 불렀다고 한다. 이후에 쿠르바따 이바노바 군대가 들어와서 부랴트 인들이 쓰던 '바이갈'이라는 명칭을 다시 쓰게 되었는데 러시아 사람들이 계속 그렇게 부르면서 러시아어의 언어학적인 특징을 따라 'ㄱ'이 'ㅋ'로 바뀌며 '갈'이 '칼'로 바뀌게 되었다. 즉 '바이갈'로 불리던 것이 러시아어의 언어적 특성에 따라 시나브로 '바이칼'로 바뀌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구 담수의 1/5을 품고 있는 호수, 바이칼

바이칼 호수가 담고 있는 물은 빙하를 포함한 지구상 민물의 20%를 차지하고,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물로 손꼽힌다. 또한 태양열을 흡수해서 주변의 기후를 완충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여름에는 좀 더 서늘하게, 겨울에는 따뜻한 기온을 유지시켜 다양한 동식물이 생존, 번식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학자들에 의하면 335개의 강에서 바이칼로 유입된 물은 오랜동안 흘러나가지 않고 저장된다고 한다. 물의 순환(상하 등의 순환)은 호수의 북쪽의 경우 225년, 중앙의 경우 132년, 그리고 남쪽의 경우 66년이 걸린다고 한다.

또한 지구상의 다른 호수들과 달리 노화 현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빙하기나 더 오랜 기원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호수가 1만~3만년 동안 생존하다가 퇴적물이 쌓여 사라진다고 하는데 바이칼 호의 해변은 매년 2cm씩 팽창하고 있다 자료를 들어 바이칼은 대양의 형태로 생성단계에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칼 생태박물관에 들어가면 왼쪽에 세계의 여러 바다와 호수를 비교해 놓은 표가 걸려있다.

표를 가만히 살펴보니 그 동안 착각하고 있었던 것이 눈에 뜨인다. 바이칼 호수가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이지만, 면적이 가장 큰 호수는 아니라는 것이다. 면적이 가장 큰 호수는 슈퍼리어 호수이다. 물론 담수하고 있는 물이 가장 많으므로, 가장 큰 호수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1. 여러 바다와 호수의 투명도 : 사르가소의 물이 가장 맑고 투명하고, 호수 중에는 바이칼이 가장 맑고 투명하다.
∎ 투명도(m) - Sargasso Sea(66.5), Lake Baikal(40), The Aral Sea(25), The Baltic Sea(15), Lake Ladoga(8), Lake Ilmen(1)

2. 호수의 해발고도와 깊이 : 아르메니아의 해발고도가 가장 높고, 바이칼의 수심이 제일 깊다.
∎ 수면의 해발고도(m) - Lake Sevan(1,918), Lake Tanganyika(778), Lake Baikal(435), Lake Superior(185)
∎ 호수의 깊이(m) - Lake Sevan(99), Lake Tanganyika(1,471), Lake Baikal(1,637), Lake Superior(308)

3. 호수의 표면적과 수량 : 슈퍼리어의 표면적이 가장 넓고, 바이칼 호수의 담수량이 가장 많다.
∎ 담수량 - Lake Victoria(2,700), Lake Superior(11,600), Lake Tanganyika(12,700), Baikal(23,000), Caspian Sea(77,0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늘에서 바라본 바이칼 호수, 실로 아름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 전시실에 놓여있는 바이칼 호수 및 주변 모형
길이가 2m 정도여서, 박물관이 있는 리스트비얀카는 왼쪽 귀퉁이에 작게 표시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칼 호수와 그 주변에 서식하는 동식물은 1,800여 종에 이른다. 수심에 따라 1,200여 종의 어류와 동물이 서식하고, 600여 종의 동식물이 수면과 그 주변에 서식하고 있다. 그 중 1,300여 종이 바이칼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종이다.

전시실 곳곳에 바이칼에 서식하는 동식물의 표본과 사진,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칼 호수에는 총 326종의 조류가 서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실 뿐만 아니라 복도에도 바이칼 호수 및 주변 생물에 관한 자료가 걸려 있다.
주어진 (짧은) 시간에 다 둘러보기 힘들어, 살짝 눈길만 주고 지나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1층에 있는 바이칼 생태박물관의 백미, 수족관을 찾아간다.
수족관의 규모는 작지만 표본과 사진보다 생생한 생명체가 있기에 많은 사람들로 복작댄다.

바이칼에는 7개 과(科) 50여 종(種)의 물고기가 있는데, 둑중개 과(科)에 속하는 25종의 어류가 가장 많이 서식하고 있다. 그 중에 연어의 일종인 '오물', 투명한 물고기 '갈라먄까', 민물 새우 '에삐슈라' 등이 바이칼 호의 고유종으로 유명하다. 또한 길이 1.8m, 무게 120kg 정도 되는 철갑상어도 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칼 생태 박물관에서 가장 흥미롭고 유명한 것은 바이칼 바다표범, 네르파이다. 네르파는 지구상에서 민물에 사는 유일한 바다표범으로 바이칼 호수에 약 10,000~100,000 마리 정도 살고 있다.

바다에 사는 표범이 어떻게 민물호수에 살게 됐는지 과학적으로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원주민들은 북해와 바이칼을 연결하는 비밀스러운 지하동굴이 있어 바다표범이 이 통로를 이용해 이곳으로 왔다고 믿는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푸른 물에서 유유히 오가며 노니는 네르파를 한참 바라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둘이 함께, 혹은 혼자서... 자알 논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역시... 둘이 나란히 헤엄치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닥에 키스... 작별인사의 세레머니인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칼의 청소부, 에삐슈라

바이칼 호수가 담수량이 많고 물의 순환이 느림에도 불구하고 물이 깨끗하게 유지되는 것은 바로 1.5mm 정도의 작은 민물새우 에삐슈라와 새우처럼 생긴 갑각류 보코플라프 등이 지저분한 것들을 잡아먹으며 자연 정화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