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로 사라져가는 킬리만자로의 만년설


도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도 영원히 녹지 않을 것 같던, 킬리만자로의 만년설이 사라지고 있다.


『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진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2007년 현재 킬리만자로의 만년설은 지난 1912년 최초 조사 시점 당시 측정됐던 면적에 비해 85% 수준으로 축소됐다. 이와 함께 2000년부터 2007년 사이에는 만년설의 융해 속도가 빨라지면서 전체 면적이 26%나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끝으로 현재 추세라면 13~24년 뒤에는 완전히 사라지고 말 것이라는 예측을 덧붙였다. 』 


인간의 끝없는 욕망과 탐욕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의 희생양이 킬리만자로의 만년설이 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유엔 환경계획(UNEP)의 닉 너톨 대변인은 현재 진행중인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피해자는 아프리카 대륙이라고 말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유례없이 가뭄이 길어지고 토지가 황폐해져 아프리카인들이 겪는 고통이 세계 어느 곳보다 심하다는 뜻이다. 


이는 환경파괴의 재앙이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말한다. 인류가 더 잘살아보자고 가꾸는 문명이 결국 삶의 터전을 망가트리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만년 빙하 사라지고 눈가루 딥다 뿌리랴, 아직은 늦지 않았다.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다.




정말 사라지기 전에 모두 관심을 갖고 잘 지켰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으로! 만년설을 담아 보았다.





































이 아름다운 만년설을 너 나 우리가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